3위권내 해외 전파력, ‘수운강소’는 다음과 같이 동방신기를 이야기하고 있다.

2023-02-22

최근,문화관광산업지수연구소는 2022년 12월에 전국 성급 문화 관광관련 뉴미디어 해외 전파력 지수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지수 차트에는 종합 전파력 지수, Facebook 전파력 지수, Twitter전파력 지수, Instagram전파력 지수, 동영상 플랫폼 (YouTube와 TikTok)전파력 지수 등 총 5개를 포함하였다. 이중,  ‘전 종목 우승자’를 대표하는 종합 전파력 지수 순위에서 강소성은 전국 1위를 차지했다.

2022년, 강소성 문화 관광관련 해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전국 성급 문화 관광관련 뉴미디어 해외 전파력 지수 종합 순위'에서 3위권을 유지하였으며 여러 차례 우승을 하였다. 강소성은 수년동안 Facebook게시글 인터렉션율, 해외 동영상 게시물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중국 문화 관광 브랜드의 국제 커뮤니케이션 3위내에 여러 번 진입했다. 이러한 순위는 주류 언론과 업계에서 강소성 해외 뉴미디어 운영에 대한 인정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수운강소’의 문화관광 브랜드의 영향력에 대한 효과적인 검증이다.

글로벌 온라인 아이디어 마케팅 캠페인 KOL전파 주력

2022년, ‘수운강소’는 성내 문화관광행사를 국제적인 핫 이슈에 결합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아이디어 출력 전략을 통해 ‘클라우드 운하 투어’연례행사, ‘Miss Su께서 강소의 아름다움을 함께 탐색한다’시리즈 영상 등으로 글로벌 이벤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진행했다. 강소성문화관광청 해외 소셜 미디어 영문 공식 계정 @VisitJiangsu (수운강소)는 해외 KOL을 초청하여 ‘호랑이 해 축복 릴레이’, ‘외국인이 양저우를 투어하다’등 아이디어 마케팅 행사를 기획하여 ‘수운강소’문화관광 브랜드의 국제적 영향력을 확장함에 있어 지원하였다.

@visitjiangsu 해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연례 온라인 이벤트인 ‘Miss Su께서 강소의 아름다움을 함께 탐색한다’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Miss Su (미스수)는 이번에 가상 해설자 이미지로 강소성 해외 소셜 미디어에 복귀하여 ‘가상 인물+실제 시나리오’인 AR 방식을 통해 강소성 ‘클라우드 투어’를 실현하였다. 여러 가지 창의적인 플레이가 출시되어 해외 강소 ‘클라우드 투어’ 붐을 일으켰다.

행사 기간 동안 @VisitJiangsu는 ‘2D 애니메이션 +실제 시나리오 촬영’형식을 통해 중국 강소의 독특한 정원 문화를 탐구, 전시하였으며 Miss Su (미스수)는 특파원 해설자로 변신하여 해외 팬들을 이끌고 강소 원림 몰입식 ‘클라우드 투어’를 하였으며 영상 속 모든 강소 원림은 Miss Su홍보 대사의 안내와 설명으로 더욱 매력적이고 흥미스러웠다.

TWO-WAY 인터렉션 몰입식 문화관광체험 구축

@VisitJiangsu (수운강소) 몰입형 인터렉션 체험을 업그레이드하였으며, 2022년 6종의 AR Filter 기술 스티커를 출시하여, 사용량은 총 4.5만 연인원에 달하였다. 또한, ‘핸드 헬드 셀카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AR 기술을 통해 강소‘클라우드 투어’를 구축하여, 다양한 창의적 플레이 모델을 동시에 출시하고, ONE-WAY 전파 마케팅 방식을 TWO-WAY 인터렉션으로 업그레이드하여, 국내에서 최초로 문화관광브랜드 해외 통신매체 인터렉션 기술 사용자로 되었다. 

다원적 취미 인터렉션 심화 수운 강소화관광 브랜드 강화

해외 쇼셜 미디어 ‘베테랑’ 문화관광 계정으로서 @VisitJiangsu 에서는 다원적 취미 인터렉션을 심화하고, 다양한 플랫폼의 다기능 형식을 빌어 전파하였다. 예를 들어 IG TV, IG Story, Facebook Story등 기능은 비주얼 포스터 + 인터렉티브 게임 더블 라인 배합을 통해 쇼셜 효과를 충분히 발출하였다. 강소 스타일 특색과 시사 핫 이슈를 결합하여 여러 온라인 인터랙티브 게임도 기획하였다. 예를 들어 ‘단오명절 강소 민속 선택’, ‘중국 그리스 문화 및 관광 연례’ 인터렉션 행사, ‘세계 물의 날—온라인 수운 강소 집결’, ‘강소 요소+- 숫자’, ‘어린이날 상주 공룡원 퍼즐 게임’ 등 인터렉션 컨텐츠를 통해 플랫폼과 팬의 인터렉션을 강화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게임 중 해외 팬들을 위해 강소문화관광 자원을 소개하여 중국 강소문화관광의 학식을 전파하였다. 

시각 디자인 미학 업그레이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감각적 전파 혁신

2022년 @visitjiangsu 해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비주얼 제품은 공식 고화질 또는 오리지널 디자인을 주로, 비주얼 디자인은 타이틀 및 컨텐츠와 밀접한 연관성을 두고 있으며 한편 시즌 마케팅을 업그레이드하여 사계절 강소 표지 헤드라인을 제작하였다. 일상 시각 컨텐츠는 다양한 절기와 명절에 따라 강소 교유의 특색을 표현하는 스페셜 포스터를 디자인하여 강소 플랫폼의 이미지를 풍부하게 표현하였다.

4궁격 포스터 형식은 이전의 문화관광 커뮤니케이션 모델에서 벗어나 사용자와 시각적으로 인터렉션을 진행하여 강소의 살기 좋고 놀기 좋은 핵심 주제를 전파하였다. 일련의 신선하고 참신한 시각 디자인은 문화관광 및 여행 브랜드의 해외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색다른 혁신을 가져다 주었다.

2022년 12월까지 @VisitJiangsu는 해외 5대 소셜 미디어 플랫폼(Facebook、Twitter、Instagram、YouTube、TikTok)에서의 팬 수량이 총 167만연인원에 달하였으며, 발표 내용 노출량은 5665. 2만연인원, 인터랙션은 791.7만연인원에 달했다. 3대 주류 소셜미디어 플랫폼에는 총 1,246개의 게시물이 게시되였고, 2대 주류 비디오 플랫폼은 총 165건 동영상을 게시해 동영상 시청 횟수가 416.4만건에 달했다. 5대 플랫폼의 팔로워 총수와 페이지 트래픽은 모두 안정적인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팔로워 질문 응답율은 95%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2022년에 다채롭고 생동감이 넘치는 입체적인 강소 이미지를 전시할 때, 강소성 문화관광청은 항상 <강소성 ‘145’문화 및 관광 발전 계획>을 중심으로 글로벌 이벤트 맞춤형 마케팅, 국제 홍보 및 보급, 도시 문화 분위기 조성을 진행하여 ‘수운의 아름다움’국제 교향곡을 연주함으로서 ‘문화로서 관광을 형성하고 광광으로 문화를 홍보한다’는 양호한 발전 추세를 맞이하였다.

수만은 그림 같은 풍광과 인문적 아름다움은 더욱더 많은 해외 관광객들을 강소성으로 유치하고 있으며 ‘수운강소’문화관광브랜드의 국외 전파도와 명성이 날로 홍보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다시 한번 강소에 오셔서 아름다운 풍광, 아름다운 음식, 아름다운 인문, 아름다운 생활을 느끼시고 아름다움의 발견을 체험하시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